본문 바로가기
IT관련/IT 제품리뷰

마이크로 ATX, 미니타워의 정석, 마이크로닉스 Frontier ARC 150 Mini

by 제로쓰2.0 2018. 5. 26.
728x90


반갑습니다 제로쓰(ZerothS) 입니다.

AMD의 APU인 레이븐 릿지의 뛰어난 성능대비 가격이 더욱 착해지면서 소형 컴퓨터, 통칭 폼팩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누구도 Mini ITX 사이즈의 보드만을 지원하는 폼팩터 케이스의 쿨링 능력 한계와 낮은 가성비는 피해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이즈를 조금 키우더라도 규격 대비 쿨링 기능이 뛰어나고, 만족스러운 가격대의 미니타워를 찾게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마이크로닉스에서 선보이는 보급형 마이크로 ATX 케이스 Frontier ARC 150 Mini를 소개합니다.


 




▷마이크로닉스 Frontier ARC 150 Mini 외형



전반적인 모양입니다.

이 사이즈에 전면, 측면 그리고 상단이 모두 스모크 아크릴로 되어 있습니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제품의 전반적인 스펙입니다.

사이즈는 38cm x 18cm x 42.7cm로 보통 미들 타워에 비해 2/3 정도의 수준입니다.


폼팩터에 비해 작다고 하긴 뭐하지만,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빵모양의 전면 IO 패널에는 리셋버튼과 팬 LED 제어버튼이 달려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것만을 모은것인데, 어찌 USB 포트가 두개중 하나는 2.0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


스모크 아크릴과 링팬의 조합, 보기 전까진 저도 의심 했습니다.



전면 패널의 특성상 ODD 장착은 불가능 합니다.

애초에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제품이고, 외장형 ODD가 잘 나오는 추세라 수요가 적음을 반영한듯 합니다.



마이크로닉스사의 케이스 제품에서만 볼수 있는 링팬입니다.

개별적으로 판매되는 템페스트(TEMPEST)도, 비엔토(VIENTO)도 아닌 제품이지만 3 쿨러 모두 호환됩니다.


 




▷마이크로닉스 Frontier ARC 150 Mini 제품 특성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각종 부속품에 대한 최대 지원 크기와 최대 지원 개수입니다.


예시 조립에서 CPU 쿨러의 방향을 잘못 고려해야 팬의 위치를 바꿨습니다.

실사용 시에는 적절히 다시 바꿀 예정이니 그저 예시로만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ITX 보드까지 지원하므로 슬롯은 4개 제공됩니다.



케이스 특성상 파워 서플라이 쪽에 쿨러를 장착할 수 있어,

기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한 통풍 구멍이 데크 마냥 구성되어 있습니다.



꽤나 고급 케이스에서만 사용하는 선정리용 밸크로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선 정리의 효율성을 위해 움푹 파져있는 구조가 군데군데 존재하는데, 마닉의 이런 세밀한 포인트가 좋습니다.



로고가 출력된 전면 패널 스모키 아크릴판의 측면에는 공기 구멍이 촘촘히 뚫여 있습니다.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공식 8팬 장착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로닉스 Frontier ARC 150 Mini 조립 예시



기본 제공된 팬과 CoolerMaster사의 Hyper 212X CPU Cooler를 조합했습니다.

앞서 언급하였듯, 팬의 간섭으로 인해 위치를 바꿔준 상태입니다.



 




▷제로쓰' 결론



아담하지만 속은 꽉찬, 그렇다고 과하지 않을정도로 장단점은 확실한 그런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 가격대에 낮은 PRM의 번들용 팬이 아닌, 준수한 성능의 링 팬을 제공한다는 것은 분명히 장점입니다.

또한 케이스 유격 문제나, 아크릴 유격이 맞아 프론티어 라인업인 것을 고려하고 조립에 있어서는 불편함이 적었습니다.


반면 생각보다 낮은 높이로 인해 타워형 CPU 팬을 장착할 경우에는 무조건 간섭이 발생합니다.

전면 패널의 USB 2.0이나, LED On/Off 버튼의 경우 존재의의를 이해할 수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니타워인 것을 감안했을때, 미들타워와 비교해서 쿨링 성능이 결코 뒤쳐지지 않는다는 것은 높이 평가합니다.



그 외에 스모크 아크릴과 화이트 링 팬의 조합이 상당히 좋습니다.

적당한 밝기로 은은히 발광하는 파스텔풍의 LED를 보면 마음이 차분해 집니다.


만약 AMD 레이븐 릿지를 구매하였지만 폼팩터 보다는 좀 더 제대로된 케이스를 찾느라 고민중이라면,

마이크로닉스 Frontier ARC 150 Mini는 추가적인 부속물의 구매가 불필요한 훌륭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